내 이야기

계란 보관법 에 대해 알아볼까요? (저처럼 하면 안됩니다ㅠ)

로이김 2021. 7. 27. 17:32
반응형

오늘 기분 좋게 계란 한판 할인해서 샀습니다.

요즘 계란 값이 많이 올랐는데 할인할때 되서 후딱 샀습니다.

기분좋게 사서 계란을 냉장보관 할려고 하는데 계란껍질에 닭똥이랑 깃털이 묻어있는거에요

그래서 내 입으로 들어갈건데.. 또 내 냉장고 안으로 들어갈건데 그냥 넣을 수 없어서

깔끔한 저는 열심히 물티슈로 닦았습니다.

그리고 냉장고 문위 공간에다 짜짠 올려서 보관했습니다.

저처럼 하신분들도 많으시죠? 그런데 이렇게 하시면 안됩니다 ㅠ

 

지금부터 계란 보관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계란  보관 기간 늘리는 올바른 보관법

 

가급적  빨리 소비하는 것이 좋겠지만, 한 동안 먹을 계란을 미리 사두는 것이 보통인 만큼 보관은 불가피합니다.

보관이 불기피한 만큼 신선하게 보관하는 방법을 알고 있을 필요가 있습니다. 신선도를 가능하면

오래 유지 하는 보관법은 계란을 냉장고에 오래 보관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냉장고 보관 기간 늘리는 5가지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대전제는 냉장 유통된 계란을 구입하는 것입니다.

냉장 유통 되지 않는 계란은 소량 구매하여 되도록 빨리 소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 유통되는 계란은 아래와 같은 5가지 보관법을 잘 지키면 길게는 두 달까지도 보관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1. 계란 구입 후 씻지 말고 보관
계란은 유통되기 전에 이미 세척을 한 번 했기 때문에 굳이 세척할 필요가 없기도 하거니와 한번 더 세척을 하게 되면 껍질 표면이 약해져 박테리아 균의 내부 침투가 쉬워 지기 때문에 구입 후에는 세척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날 계란을 만진 후에 손은 물론 씻어야 합니다. 계란으로 생길 수 있는 건강 위험 요소는 살모넬라 균인데요, 날 계란에는 살모넬라 균이 남아 있을 가능성이 많기 때문입니다.

계란에 닭의 오물이나 깃털이 묻어 있다면, 세척 유통되지 않은 계란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가볍게 세척한 후 보관할 수 있지만, 이 경우 보관 기간은 최대한 짧게 가져가는 것이 안전합니다.


2. 뾰족한 부분을 아래로 하여 보관
계란은 한 쪽이 조금 뾰족하고 다른 한 쪽이 조금 둥그스름 한데요, 뾰족한 부분을 아래로 하여 보관 하는 것이 보관 기간을 늘리는 방법입니다.

계란은 둥그스름한 쪽에 기실(공기층)이 있는데, 이는 일종의 에어 포켓입니다. 에어 포켓과 흰자 사이에는 얇은 막도 있어 에어 포켓과 얇은 막이 이중으로 박테리아의 침투를 막아 줍니다. 또한, 뾰족한 부분이 아래로 가게 함으로써 노른자가 박테리아 균으로부터의 이중으로 보호를 받게 됩니다.

뾰족 부분이 위로 오게 하여 보관하는 경우 에어 포켓이 생기지 않을 뿐 아니라 얇은 막도 아래에 위치하게 되기 때문에 보호 기능을 제대로 할 수 없게 됩니다.

3. 보관 온도는 5℃ 이하
계란을 낮은 온도에 보관하는 이유는 살모넬라 균의 활동을 억제하기 위해서입니다.

살모넬라 균은 약 5℃ 이하에서 활동에 제약을 받는다고 합니다. 완전히 죽이려면 71℃ 이상으로 가열을 해야 합니다.

살모넬라 균을 죽이려면 요리를 해야 한다는 이야기죠. 요리를 하기 전, 보관을 할 때는 온도를 낮추어서 활동에 제약을 주는 것이 최선입니다.

 

4. 계란을 냉장고 보관 할 때 가능하면 안 쪽에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계란을 냉장고 문 쪽에 보관합니다. 냉장고 제조 업체에서 이 자리에 계란을 놓도록 미리 만들어 놨으니까요. 그러나 냉장고 문 쪽에 계란을 보관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문을 열고 닫을 때마다 외부 공기와 접촉하기 때문에 방금 전에 확인한 5℃ 이하 원칙이 무너지겠지요. 가능하면 냉장고 안 쪽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구입 당시 포장 용기 그대로 보관

계란 냉장고 보관, 용기 채로
계란 구입 시 박스 재료로 만들어진 뚜껑이 있는 용기 채로 구입 했다면 그 용기를 그대로 사용하여 냉장고에 보관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란의 뾰족한 부분이 밑으로 가고 둥그스름한 부분이 위로 올라왔는 지만 확인하고 해당 용기 채로 그대로 냉장고 안 쪽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계란이 들어 있는 박스 그대로 보관하면 유통기한을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그러나 계란을 판 단위로 구입할 때는 뚜겅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에는 뚜껑이 있는 락앤락 용기를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뚜껑이 있는 용기를 쓰는 이유는 냉장고 안에 있는 다른 식재료와 계란이 직접 접촉되는 것을 막아 줄 수 있고, 냉장고 안 냄새가 계란으로 스며드는 것을 어느 정도 막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상의 다섯 가지 방법을 이용하면 계란을 냉장고에 보관할 때 좀 더 신선하게, 좀 더 오래 보관할 수 있게 도와줄 것입니다.

이렇게만 보관 한다면 산란일로부터 두 달 까지도 보관 가능하지만, 어떤 경우에나 항상 두 달이라는 건 아닙니다.

 

기간이 오래 되었다고 생각되어 신선도가 의심되면 껍질을 깬 후 육안으로 모양을 확인하고 상하거나 심하게 비린 냄새가 나는지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달걀을 상온에 보관하는 경우 보관 기간은?


이 경우 장점은 아마도 세척 과정에서 계란이 깨질 위험이 낮다는 점과 계란 요리를 좀 더 맛있게 할 수 있다는 점일 것 같습니다.

대신 보관 기관은 줄어듭니다. 상온에서 보관하는 경우에는 2주에서 3주 내에 소비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반응형